경제용어사전

영화 ‘국가부도의날’에서 나오는 경제 용어

2019. 2. 1

IMF(International Monetary Fund)

국제통화기금 : 세계통화질서의 안정과 유지를 목적으로 1945년 설립된 국제금융기구.

국제통화기금(IMF)은 1944년 7월 미국 뉴햄프셔주 브레턴우즈에서 체결된 브레턴우즈협정에 따라 1945년 12월 설립되었다. 즉, IMF는 2차 세계대전 이후 정치적, 경제적으로 세계적인 주도권을 잡은 미국의 주도로 설립된 것이다.

 

당시 무역거래에서는 자유무역의 안정적인 성장을 주장하며 가트(GATT)체제를 출범시켰고, 이러한 실물거래를 안정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해 국제 환안정 및 국제 유동성 확대 보장을 목적으로 IMF를 설립한 것이다.

 

1947년 3월부터 IBRD(국제부흥개발은행)와 함께 업무를 개시했으며, 본부는 미국 워싱턴 DC에 있다. 자매기관인 IBRD가 장기 금융기관이라면 IMF는 단기 국제금융기관이라 할 수 있다. 
 

한편, IMF가 국제금융시장에 개입한 것은 1982년 중남미국가들의 채무불이행 위기, 1995년 멕시코 페소화위기, 1997년 한국 및 동남아시아 환위기 개입 등이 대표적이다. IMF 관리체제는 '고금리'와 '재정긴축'을 특징으로 한다. IMF가 우리나라에 요구한 개혁정책 또한 고금리와 긴축, 부실한 금융기관 및 기업의 퇴출, 시장의 완전개방 등으로 요약된다.

[네이버 지식백과] 국제통화기금(IMF) (시사상식사전, 박문각)

종합금융회사(종금사)

종합금융회사는 증권중개업무와 보험업무를 제외하고는 장단기금융, 투자신탁, 시설대여업무 등 국내 금융기관이 영위하는 거의 모든 금융업을 영위하는 제2금융권 금융기관이다.

종금사는 국제수지상의 애로가 컸던 1975년 종합금융회사에 관한 법률에 의거, 주로 외자도입을 촉진하기 위해 설립되었고 이를 위해 6개 종금사가 외국금융기관과 합작으로 설립됐다. 그러나 1994년에 지하자금을 양성화한다는 취지로 투자금융회사가 대거 종합금융회사로 전환되면서 해외자금 조달 기능보다는 CP(기업어음) 할인을 통한 기업에 단기자금을 공급하는 역할이 주된 업무로 부상했다.

 

투자금융회사의 주 업무가 이른바 단자업무였기 때문이다. 그러나 저리의 단기자금을 들여와 고리 장기대출을 일삼아 자금순환 불일치가 발생하면서 1997년 외환위기 때 환란의 한 원인으로 지목됐고 IMF 구제금융이후 구조조정을 겪어 대부분 퇴출되었다.
 

2009년부터 자본시장통합법이 시행됨에 따라 종합금융회사는 금융투자회사(Investment Bank)로 명칭이 바뀌었다.

[네이버 지식백과] 종합금융회사 (시사상식사전, 박문각)

여신

여신이란, 금융 업무를 하는 회사에서 고객에게 돈을 빌려주는 일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제1금융권 및 제2금융권 등의 금융기관에서 돈을 빌려주는 것을 의미하지만, 대부업체 등의 사금융 회사에서 돈을 빌려주는 것도 여신 업무에 해당한다.

한편, 반대로 금융 업무를 하는 회사에서 고객의 돈을 맡아 예금을 예치하는 일을 수신이라고 한다. 예금 수신의 기능이 없이 대출 기능만 있는 금융기관, 즉 신용카드회사, 할부금융회사, 생산설비 등 각종 시설을 기업 등에 장기간 빌려주고 대가를 받는 리스업체를 통틀어 여신전문금융회사라고 한다.

콜옵션&풋옵션

옵션(option)이란 사전적 의미로 '선택할 수 있는 것', '선택권'을 의미한다. 전문 금융용어에서의 옵션은 좀 더 좁은 의미로 사용된다.

특정한 기초자산을 계약 당사자가 미리 정한 가격에 장래의 특정시점(혹은 그 이전에)에 사거나 팔 수 있는 권리를 말한다. 이러한 권리는 자산 가격변화에 따라 보유자가 손해를 입거나, 투자기회를 잃어버리는 사태를 방지하는 위험회피, 헤지(hedge)의 목적으로 도입되었다.

여기서 콜옵션은 살 수 있는 권리, 풋옵션은 팔 수 있는 권리를 말한다. 콜옵션은 가격상승, 풋옵션은 가격하락에 따른 위험을 사전에 없애는 효과가 있다.
출처: https://blog.ajucapital.co.kr/2710 [아주캐피탈 공식블로그]

ABS(자산유동화증권)

기업 및 금융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각종 대출채권이나 매출채권, 부동산 기타 다양한 형태의 자산을  기초로 증권을 발행하여 자본시장에서 자금을 조달하는 것을 말한다.

1997년 IMF사태에 따라 기업들이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자 부실기업이나 부실금융사로부터 넘겨받은 채권을 매각하는 기법으로 도입되었다.

ABS의 도입 초기에는 부동산 자산에 유동성을 부여하기 위한 상품설계를 의미했지만, 최근에는 선박, 금, 실물 자산과 같은 유동화의 대상이 되는 모든 자산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쉽게 말해서 기업이나 여러 기관들이 필요한 자금이 부족해지거나 조달할 방법이 없을 때 쓰는 방법 이라고 할 수 있죠.

이러한 ABS는 어떤 자산을 담보대상으로 하느냐에 따라 종류가 다양한데, 회사채를 기초자산으로 한 CBO(회사채담보부증권), 금융기관의 대출채권을 기초로 한 CLO(대출채권담보부증권), 신용카드 매출채권 CARD(신용카드매출채권유동화증권), 기업어음 ABCP(자산유동화기업어음), 주택저당채권 MBS가 있습니다.

출처: https://blog.ajucapital.co.kr/2710 [아주캐피탈 공식블로그]

모라토리엄

모라토리엄(moratorium)이란 라틴어로 지체하다라는 의미인 'morari'에서 파생된 말로, '채무에 대한 지불유예'를 뜻한다. 이는 채무 상환기일이 되었지만 경제적으로 위기에 처해있어 현 상황에서는 갚을 능력이 되지 않아 모든 대외 채무 지급을 중지한다는 뜻으로 사용된다. 1997년 외환위기 당시 모라토리엄을 선언하고 IMF로부터 구제금융을 받은 것이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뱅크런(Bank Run)

부실 징후가 보이는 금융회사에 예금자들이 한꺼번에 몰려 예금을 인출하는 '집중적 대규모 예금 인출 사태'를 말한다.

롤오버(Roll Over)

롤 오버(Roll-Over)는 채권이나 계약 등에 대해 당사자 간의 합의에 의해 만기를 연장하는 것을 의미하거나 선물계약과 연계하여 차익거래 등의 포지션을 청산하지 않고 다음 만기일로 이월하는 것을 말한다. 

다른 기사 보기

홈페이지 | www.moumou.co.kr     

무무

홈페이지

이메일 | webzine@moumou.co.kr

주소 | 05338 서울시 강동구 성안로 163 상정빌딩 6층 (주)잉글리쉬 무무

전화 | 02)431-9905

무무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