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비법

영어문장, 나무만 보는 사람? 숲만 보는 사람?

지금까지 영어 문장을 ‘퍼즐’이라는 큰 그림에 비춰보았다. 그림 퍼즐을 맞출 때는 조각의 색깔과 모양을 보듯이, 영어 문장을 읽을 때는 ‘품사와 성분’이 힌트가 되는 것을 살펴보았다. 모든 영어 단어와 문장은 지금까지 다룬 5개의 성분과 8개 의 품사에서 벗어나는 것이 없다. 그렇다면 영어의 품사와 성분을 정리하면서 아래 보기의 단어를 적절한 묶음으로 나눠보자.

위의 표에서 품사 칸에 해당하는 답은 명사, 대명사, 관사, 동사, 형용사, 부사, 전치사, 접속사이고, 성분 칸에는 주어, 동사, 보어, 목적어, 수식어이다. 단어는 각각의 품사 역할을 하고, 문장 안에서 성분을 가진다. flower(꽃)는 혼자 있을 때 는 명사이지만 문장 안에서는 주어가 될 수도, 목적어가 될 수도 있다. beautiful( 아름다운)은 혼자 있을 땐 형용사지만, 문장 안에서는 주어 자리에 들어갈지, 보어 자 리에 들어갈지 단어만 봐서는 알 수 없다. 아래 문장을 읽어보자.

Saturdays는 명사이면서 전치사 on과 함께 쓰여 수식어 역할을 한다. 하나의 단어가 하나의 품사이면서 문장 안에서는 성분 역할을 하는 것이다. 이렇게 단어 의 품사와 성분을 연결하는 것은 기초 문법을 배우고 영어 읽기를 시작하는 아이 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부분이다. 그러다보니 단순히 단어 뜻만 가지고 뜻을 짜 맞 춰서 해석해버린다.

 

아이들이 긴 문장을 읽기 어려워하는 이유는 문장에서 어디 까지가 주어인지, 동사는 어디에 있는지, 성분을 어떻게 묶어야 할지 모르기 때문 이다. 따라서 품사와 성분 개념을 충분히 이해해야 문장을 읽을 때 바로바로 적용이 가능하다.

품사와 성분, 사잇말 활용을 제대로 연습한 아이라면, 위의 문장을 보고 이렇 게 순차해석(단어가 놓인 순서대로 해석)을 할 수 있다. ‘[누가] 그녀가, [어떻게] 항상, [-다] 갑니 다, [어디] 공원에, [언제] 11시 30분쯤, [언제] 토요일마다’ 그리고 무수한 반복으로 영어 읽기가 숙달된 후에는 영어 문장을 다음과 같이 직접 설명할 수도 있어야 한다.

 

“이 문장에서 주어는 She, 동사는 goes예요. 부 사 usually가 동사 goes를 꾸며주는 수식어로 쓰였어요. 전치사구는 각각 장소 (to park 공원에)와 시간(around eleven-thirty 11시 30분쯤, on Saturdays 매주 토요일)을 나타내어 동 사 goes를 꾸며줘요.” 이렇게 술술 설명하기까지는 품사와 성분을 머릿속에 정확히 입력할 만큼의 수 많은 연습이 필요하다. 단, 원리를 충분히 이해하고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게 되면 영어 읽기에 가속도가 붙을 것이다.

영어를 읽을 때는 나무도 봐야 하고, 숲도 봐야 한다. 한 그루 한 그루의 영어 단어가 모여 영어 문장이라는 숲을 이루기 때문이다. 하나의 단어가 어떤 품사 역 할을 하는지, 또 그것이 모여 어떤 숲(성분)을 이루는지를 함께 볼 줄 알아야 한다. 품사를 보고 성분을 묶을 수 있다면 많은 단어들로 이루어진 긴 문장도 충분히 읽 어낼 수 있다. 이것이 가능해지면 차츰 영어의 품사와 성분은 무의식적으로 잊혀 지고 영어 문장의 의미가 자연스럽게 파악된다. 얼마 지나지 않아 여러분은 영어 의 나무와 숲이 어우러진 장관을 감탄하며 즐기게 될 것이다.

다른 기사 보기

홈페이지 | www.moumou.co.kr     

무무

홈페이지

이메일 | webzine@moumou.co.kr

주소 | 05338 서울시 강동구 성안로 163 상정빌딩 6층 (주)잉글리쉬 무무

전화 | 02)431-9905

무무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