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보면 재미있는 상식

​​택시의 모든 것
시간이 없을 때, 또는 편안한 이동을 원할 때 우리가 자주 찾는 교통수단으로 택시를 많이 찾게 됩니다. 우버택시, 그랩, 타다등 새로운 개념의 택시 서비스 회사들도 요즘 새롭게 생겨나고 있는데요. 자주 이용했지만 택시에 대해 우리는 얼마나 알고 있을까요? 재미있는 상식 코너 이번에는 택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택시에도 특별한 색깔이 있다

– 꽃담황토색 택시

뉴욕의 옐로우 캡, 런던의 블랙 캡이 있다면 서울에는 꽃담황토색 택시가 있습니다. 2010년부터 서울을 상징하는 색으로 선정되어 택시에 적용되었습니다. 해치 문양까지 포함되어 있어 일명 해치 택시로 불리고 있습니다.

꽃담황토색은 우리의 옛 건축 소재인 황토에서 따온 말로 2015년 서울시 조사에 따르면 택시 색상 변경에 따른 시민들의 만족도 또한 높다고 밝혔습니다.

- 은색 택시

은색 택시는 가장 많이 보이는 택시입니다. 서울을 제외한 다른 지역에서는 지정 색상으로 은색을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개인 택시 회사 택시 구분없이 모두 은색을 사용하는데 비해 서울지역에서는 개인택시가 은색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검은색 택시

시간에 쫓겨 허둥지둥 택시를 잡았는데 검은색 택시라면 잠시 생각을 해봐야 합니다. 검은색 택시는 모범택시로 일반 택시에 비해서 요금이 비싸기 땜문입니다.

 

모범택시는 일반 택시에 비해서 운전자 자격요건이 까다롭고 대형차량을 사용합니다. 또 승차거부, 과속, 합승등 승객 서비스의 차별화를 특징으로 말할 수 있습니다.

 

야간 또는 좀 더 편안하고 안전한 택시 이용을 원한다면 모범택시를 고려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 노란색 택시

노란색 택시는 2015년 7월 서울에서 시작된 한국택시협동조합에서 운영하는 쿱(Coop) 택시 입니다. 일반적인 회사택시는 하루하루 택시 영업에 따른 사납금을 회사에 납부는 방식인데 반해 조합에 조합비를 납부하고 이익을 배당받는 형식입니다.

 

회사택시보다 기사들에게 돌아가는 수입이 높고, 기사들 개개인이 조합원이자 회사의 주인이라는 마음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하늘색 전기 택시

요즘 가끔씩 보이는 하늘색 택시를 보고 무슨 택시 인지 궁금하셨나요? 하늘색 택시는 친환경 전기차를 사용하는 전기 택시 입니다. 2014년 9월 처음 선보이기 시작해서 계속 운행되고 있습니다.

 

아직은 대중화 단계까지 발전하진 못했지만 전기차의 성능이 갈수록 향상되고 있으니 앞으로는 더욱 자주 보게 될 날이 멀지 않은 것 같습니다.

2. 택시요금 계산은 어떻게 하나?

택시를 타는 순간 눈길이 가면서 내릴 때 다시 한번 확인하게 되는 곳. 바로 택시 미터기 입니다. 혹시나 바가지 요금을 당하지 않을까 항상 우리를 불안하게 만드는 택시 요금 미터기는 어떻게 계산될까요?

 

먼저 택시요금 계산은 기본요금 거리로 모두 2km까지 기본요금을 받습니다. 그리고 기본요금 구간인 2km 이후부터는 142m당 100원씩 요금이 추가되게 됩니다. 목적지에 도착할 때 까지 이와 같이 계산됩니다.

그렇다면 신호 대기나 정체구간에는 어떻게 될까요? 택시 요금은 거리뿐만 아니라 시간에 따라서도 요금이 부과됩니다. 시속 15km 이하 주행 시 35초당 100원이 추가되어 계산됩니다.

 

자정이 넘어 새벽 4시 사이에 택시를 타면 심야 할증이 적용됩니다. 20%의 할증 요금이 추가로 부과 되는 것 이죠. 또한 시외지역으로 벗어날 때는 시외 할증이 20% 추가됩니다. 새벽 1시에 택시를 타고 시외지역으로 나간다면 40%의 할증된 요금을 내야하는 것입니다.

다른 기사 보기

홈페이지 | www.moumou.co.kr     

무무

홈페이지

이메일 | webzine@moumou.co.kr

주소 | 05338 서울시 강동구 성안로 163 상정빌딩 6층 (주)잉글리쉬 무무

전화 | 02)431-9905

무무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