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무인사이드

​​영어의 골든 타임은 초3~중3학년까지!

우리 아이들이 영어를 쉽고 빠르게 배울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영어를 배우고 있는 학생들과 부모님 그리고 영어를 가르치는 선생님, 원장님등 모든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내용입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수많은 방법들이 나왔고 어떤 방법들은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가 사라지기도 했습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우리나라 사람이 영어를 쉽고 빠르게 배울 수 있는 방법은 없기 때문입니다. 언어 구조의 차이와 생활 환경 때문에 그렇게 쉽게 영어를 배울 수가 없는 것이죠.

그렇다면 영어를 배우기 가장 좋은 나이는 혹시 있지 않을까요?

당연히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초3~중1학년때까지인 10살에서 14살 전후를 언어 학습의 골든타임이라고 말합니다. 그럼 초등학교 3학년 이전에는 영어 공부를 안해도 될까요? 그렇지는 않습니다. 영어 조기 교육처럼 시킬 필요는 없다는 것입니다. 대신 아이들이 영어에 대한 흥미를 가질 정도만 노출시켜 주시고 한글책을 읽는 습관을 길러 주는게 필요합니다.

"읽기는 언어를 배우는 최상의 방법이 아니다. 유일한 방법이다."  -스티븐 크라센-

역설적으로 들릴지 모르지만 초등학생 아이들이 영어를 배우는데 가장 필요한 능력은 책을 많이 읽어 한국어 실력과 한자 실력을 키워주는 것입니다. 실제 영어 단어와 문장을 읽을 때 한글로 해석해도 이해 못 하는 문장이 많기 때문이죠. 또한 한국어는 한자로 이루어진 단어가 많기 때문에 한자를 많이 배워두면 이해하기 더 쉽습니다.

우리가 영어를 못하는 이유?

우리나라 영어 사교육비는 1년에 약 5조원, 그에 비해서 영어 실력은 200개 국가중 81위!

우리가 영어를 못하는 이유는 비교적 명확합니다. 첫째로 책을 읽지 않습니다. 언어 학습의 골든타임에 있는 학생들의 책읽기 습관은 매우 중요합니다. 앞서 말했듯이 책읽기가 언어를 배우는 유일한 방법입니다만 우리 아이들은 책을 너무 안읽죠.

영어책 또한 학교 교과서 읽기가 전부입니다. 중학교 3년동안 영어 교과서 본문 페이지수를 세어보면 108페이지 정도 입니다. 좀 두터운 동화책 한 권 분량이죠. 그것도 제대로 읽지 못하고 있습니다. 또한 영어책을 읽는 것이 단순히 눈으로 읽고 해석하는게 전부입니다. 어떻게 읽는지를 모르고 있습니다.

둘째로 학생들은 영어를 배우는게 아니라 영어와 싸우고 있습니다. 영어는 언어가 아니라 시험 성적을 위한 도구로 생각하고 억지로 공부하고 있습니다. 영어를 생각하면 흥미있고 배우고 싶은 그런 과목이었나요? 아니면 영어를 생각하면 도망치고 싶고 부정적인 기억인지 생각해 보시면 알것입니다.

시험을 위해서 문법과 독해 능력만 들입다 외우고 시험보고 다 잊어버리고, 대학에 진학해서 또 말하기 공부 한다고 학원을 찾거나 어학 연수를 떠나는 영어 방랑자의 학습 패턴이 어느덧 마치 모두들 그렇게 해야하는 코스처럼 여겨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골든 타임 영어 공부의 방법은?

그렇다면 이런 골든 타임 시기의 학생들은 어떻게 공부해야 할까요? 역시 책을 읽어야 합니다.

책 읽기의 방법은 입으로 소리 내어 읽고 해석하고 읽은 내용을 바탕으로 글을 쓸 수 있어야 합니다. 내 발음과 내가 쓴 글의 문법이 원어민이 알아 들을 수 있고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첫째, 책 읽기, 즉 글자를 읽기 위해서는 알파벳 이름과 소리를 정확하게 발음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둘째, 정확한 발음을 위해서는 한국어와 영어의 소리 발성 구조를 알아야 합니다.

위의 표에서 한국어 24글자와 소리 40개와 영어 26글자와 소리 44개를 비교 했을 때 서로 같은 소리가 몇 개나 있을까요? 아쉽지만 하나도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알파벳 이름과 소리를 정확하게 발음하는게 어렵고 중요합니다.

셋째, 어떻게 하면 이름과 소리를 제대로 발음할 수 있을까요?

영어가 들리고 말할 수 있는 방법은 영어 발음의 7요소를 먼저 배우고 연습해야 합니다. ①음소 ②유/무성음 ③디코딩 ④음절/강세 ⑤파생어 ⑥축약 ⑦연음을 이해하고 또 반복적으로 연습한다면 영어의 소리가 들리고 발음도 가능하게 됩니다.

영어가 들리고 발음하게 된다면 책을 읽기 시작하면서 문법과 기타 다른 필요 요소들을 공부해 나가면 효과적으로 영어 배울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우리가 어릴적 한글을 배웠던 단계를 떠올려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너무 시간이 오래 걸린다고 생각하셨다면 자신을 되돌아 보시기 바랍니다.

 

10년 넘게 학원, 과외, 학습지, 어학연수등 영어를 배우고 공부했음에도 기초적인 의사 소통 영어도 하기 힘들어 하는 모습을요. 처음부터 이렇게 배우면 대학에 진학해서 또 다시 영어 말하기 때문에 학원을 다녀야 할 필요도 없게 됩니다.

우리아이 영어 학습! 골든 타임 시기에 제대로 된 학습법으로 영어가 들리고 말이되는 영어 학습을 시작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다른 기사 보기

홈페이지 | www.moumou.co.kr     

무무

홈페이지

이메일 | webzine@moumou.co.kr

주소 | 05338 서울시 강동구 성안로 163 상정빌딩 6층 (주)잉글리쉬 무무

전화 | 02)431-9905

무무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