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비법

영어비법

동사를 알아야 문법이 보인다!

2018. 11. 1

영어 문장에서 ‘동사’를 잘 알아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 이유는 문법 영역 학습법 서두에서 언급한 대로 ‘영어 문장은 마침표로 끝난다’는 것과 연관이 있다. 우리말 문장은 항상 ‘동사’로 끝난다. 어느 책, 어느 페이지를 봐도 ‘~다, ~요, ~자, ~까’로 끝나는 동사 뒤에는 어김없이 마침표가 찍혀 있고 문장이 끝나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런데 영어는 그렇지 않다. 의문문의 경우 동사가 문장의 맨 앞에 있기도 하고, 긴 문장의 경우에는 한가운데에 있기도 하다. 또 가끔은 우리말처럼 문장의 끝에 자리하기도 한다. 그렇기 때문에 동사를 잘 알지 못하면 문장이 어떤 구조로 쓰였으며, 어떤 뜻인지 그 문장을 해석하기 어렵게 된다.

영어 문장에서는 항상 ‘동사’가 핵심이라는 것을 꼭 기억해야 한다.

 

동사, 명사, 형용사, 부사, 전치사가 무엇인지 품사 개념을 어느 정도 이해했다면 이제는 그 단어들이 문자 안에서 어떤 규칙에 따라 어떻게 쓰이는지를 공부할 때이다. 대체로 영어 문법책의 제 1과를 펴 보면 ‘문장의 구성’이라는 제목을 찾을 수 있다. 주로 문장의 5형식, 단문/복문 구조를 다루는 부분이다.

 

아마도 주격 보어, 목적격 보아에 대해서도 풀이되어 있을 것이고, 십중팔구는 주부와 술부, 구와절, 완전 자동사, 불완전 타동사와 같은 내용도 담겨 있을 것이다.

 

초, 중학생들에게 영어를 가르치는 입장에서 보면 사실 가슴이 답답할 수 밖에 없는 현실이다. 우리나라 문법책의 대부분은 아이들이 영어를 스스로 공부하는 게 불가능하도록 만들어져 있다.

 

‘불완전타동사’라는 말은 동사의 한 종류이다. 동사는 ‘목적어의 필요 여부’에 따라서 자동사와 타동사로 나뉘고, ‘보어의 유무’에 따라서 완전동사와 불완전동사로 나뉜다. 그래서 불완전타동사란, 목적어와 목적격 보어를 필요로 하며 5형식 문장을 이루는 동사로, 대표적인 예로 지각동사와 사역동사가 있다.

 

문법책 일부를 들여다보자. 이쯤 되니 우리 아이들은 선생님 또는 학부모가 옆에서 지도해주지 않으면 우리말로 된 설명인데도 이해하기 어렵다. 그렇기 때문에 피부에 와 닿는 학습법이 중요하다.

 

영어를 ‘다 아는’ 사람의 관점에서 벗어나서 ‘우리 아이’의 학습 눈높이에 맞춰 영어를 가르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우리 영어 문법 공부는 어땠는가? 중학교 영어 시간에 동사의 현재, 과거, 미래형과 관련된 시제를 배웠던 기억이 누구나 있을 것이다. 우리 영어 선생님, 참으로 어려운 용어와 설명을 써가며 영어 문법을 가르쳐 주셨다. 누구도 피해갈 수 없었던 동사 시제와의 첫 대면을 떠올리며 다음 문장을 보자.

초등학생이나 중학교에 갓 입학한 아이들은 1인칭, 3인칭 단수라는 말 자체를 어려워한다. 만약 그렇게 느끼지 않은 독자가 있다면 인칭이란 말을 사용해 우리 아이에게 동사의 시제를 설명해 보자.

 

쉽지 않을 것이다. 설사 인칭이란 말을 배우고 시제를 공부했다해도 직접 글을 쓰거나 말을 할 때 틀린 문법을 쓰는 이유는 용어에 집착한 나머지, 충분한 활용능력을 기르지 못했기 때문이다. 어려운 문법 용어나 설명 없이도 우리말을 통해 쉽게 설명할 수 있다. 다음 설명을 보자.

아이들은 ‘봅니다’와 ‘보았습니다’와 같이 현재와 과거의 의미 차이는 정확히 알고 있지만 왜 그런지 그 이유에 대해서는 정확히 설명하지 못한다. 이런 경우 아이들에게 필요한 것은 간단하면서도 쉬운 원리다. 우리말 동사는 과거를 나타낼 때 ‘ㅆ’받침을 사용한다는 것을 알려주면, 아이들이 쉽게 우리말 동사의 시제를 이해할 수 있다. 우리말 동사의 시제가 이해되면 영어에서 과거를 나타내는 –ed도 이해할 수 있다.

다른 기사 보기

홈페이지 | www.moumou.co.kr     

무무

홈페이지

이메일 | webzine@moumou.co.kr

주소 | 05338 서울시 강동구 성안로 163 상정빌딩 6층 (주)잉글리쉬 무무

전화 | 02)431-9905

무무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