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비법

한국 아이들이 놓치기 쉬운, 영어 글쓰기의 기본 공식!

아이가 영어 글쓰기에 조금 익숙해졌다면 이제야 비로소 본격적으로 글의 구조를 배울 때이다. 글의 구조를 익히는 가장 쉬운 방법은 바로 ‘읽은 글을 요약’해보는 것이다. 요약은 자신이 읽은 글의 구조와 내용을 파악하는 데 아주 유익한 활동이다. 소설을 읽었다면, 이야기의 순서대로 글을 요약한다. 설명문의 경우, ‘서론 → 본론 → 결론’의 구조를 알고 있어야 글을 요약할 수 있다. 논설문이라면 ‘주장 → 근거 → 결론’의 구조를 파악해야 한다. 한국 학생들이 영어로 글을 쓸 때 자주 저지르는 실수에 대한 유의사항을 살펴보자.

쉬운 표현과 문장을 이용해 짧게 쓰자.

영어로 글을 쓸 때 한국인들이 가장 많이 저지르는 실수가 있다. 그동안 영어를 공부하면서 익혔던 구문과 숙어를 다 꺼내다 보니 원어민들이 실제 쓰지도 않는 표현들을 남발하는 것이다. 이것은 의도적으로 어려운 표현과 문장을 구사해야 좋은 글이라는 한국인들의 착각 때문이다.

그러다보니 한국인들이 써 놓은 영어는 종종 문법적으로만 요란하고 딱딱한 글이 되어버린다. 이런 글은 읽는 사람의 흥미를 떨어뜨릴 뿐 아니라 정작 글을 쓴 사람의 의도는 제대로 표현되지 못하

는 경우가 많다.

생소한 표현을 쓰거나 짧게 쓸 수 있는 문장들도 문장을 이어 붙여서 복잡하게 만들다보니 글쓴이의 의도가 불분명하고 잘못 전달되는 것이다. 반면에 짧더라도 자신의 요지를 명쾌하고 군더더기 없이 보여주는 글은 다르다. 아래 문장처럼 쉽고 간단한 영어 문장으로도 얼마든지 글을 쓴 사람의 의도가 간결하고 명백하게 전달될 수 있다.

주장이 명확하게 드러나도록 쓰자.

에세이를 쓸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점은 ‘주제를 명확히’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패스트푸드에 관한 글을 쓴다고 가정해 보자. 아래 두 문장 중 어떤 것이 주제문으로 적당할까?

첫 번째 문장은 ‘junk food’에 대한 일반적인 사실만을 제시한다. 반면, 두 번째 문장은 글에서 다룰 주제에 대한 뚜렷한 의견을 나타내고 있다. 글의 주제문은 글쓴이의 의도가 명확히 드러나는 것이 좋다. 따라서 자신의 의견을 분명히 나타낸 두 번째 문장이 주제문으로 더 적합하다.

주제에 대한 구체적인 근거나 예를 제시하자.

한국 학생들이 영어로 글을 쓸 때 많이 지적되는 또 한 가지 문제점은 글이 너무 막연하고 추상적이라는 점이다. 예를 들어, 흡연(smoking)에 관한 글을 쓴다면 ‘Smoking is very dangerous and unhealthy(흡연은 매우 위험하고 건강에 해롭다)’라고 막연한 사실을 쓰는 경우가 많다. 창의적이고 설득력 있는 글쓰기가 되기 위해서는 뚜렷한 주제와 더불어 구체적인 근거와 이유를 제시해야 한다.

예를 들면, ‘Smoking is an unhealthy habit. It can cause lung cancer and other respiratory

disease(흡연은 건강에 해로운 습관이다. 그것은 폐암과 기타 호흡기 질환을 일으킨다)’라고 구체적인 이유를 제시해야 한다. 이때 자신의 감정이나 경험에 비추어 쓰기보다는 객관적이고 명확한 사례를 들어야 글의 주장이 훨씬 설득력 있고 자신감 있게 표현된다.

정확한 단어를 구사하자!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무심코 자주 쓰는 영어에는 국적불명의 영어가 너무나 많다. 이런 단어들을 흔히 콩글리쉬(Konglish)라고 부른다.

콩글리쉬는 같은 문화를 공유한 한국인이라면 대략 어떤 의미인지를 알아챌 수 있지만, 원어민이 글을 읽는 경우에는 무슨 뜻인지 전혀 이해할 수 없게 된다.

 

아무리 영어로 공들여 쓴 글이라도 이렇게 부정확한 단어가 섞여 있다면 글쓴이의 수준을 의심받거나 글의 신뢰도가 떨어질 수 있다. 따라서 영어로 글을 쓸 때는 콩글리쉬와 같은 잘못된 영어가 섞여 있지 않은지, 철자는 모두 정확한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다른 기사 보기

홈페이지 | www.moumou.co.kr     

무무

홈페이지

이메일 | webzine@moumou.co.kr

주소 | 05338 서울시 강동구 성안로 163 상정빌딩 6층 (주)잉글리쉬 무무

전화 | 02)431-9905

무무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