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당한 아이,

자신감 넘치는 아이로 키우는 비결

자녀 교육법

2019. 3. 4

아이 스스로 잘 성장하길 바란다면 이제 아이의 자신감에 주목하자. 스스로를 긍정적으로 생각하면서 자신감을 높인 아이는 능력 있고, 실패에도 두려움 없이 문제를 해결할 줄 아는 어른으로 자라기 때문. 아이들에게 숨 쉬는 공기만큼이나 반드시 필요한 자신감 키우는 비결을 공개한다.

자신감이란?

자신감이란 무엇일까? 단순히 의미 지을 순 없지만 대부분의 학자들을 이렇게 정의하고 있다.

 

자신감이란 자신을 능력 있고, 뛰어나며 사랑받을 만하고 사랑을 주기도 하며 독특하고 귀한 존재로 보는 능력이다.

 

이 내용을 구체적으로 찬찬히 살펴볼까? 우선 ‘능력있다’는 말은 스스로 무엇인가를 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안다는 뜻이고, ‘뛰어나다’는 말은 내가 그것을 실제로 충분히 잘 해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독특하다’는 말은 세상에 존재하는 이들 중 나와 똑같은 존재는 없다는 걸 안다는 의미고, ‘귀중하다’는 말은 나의 독특함 때문에 내가 필요해진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즉 내가 가진 독특함으로 이웃, 사회 등에 공헌할 만한 특별한 무엇인가를 갖게 되고, 세상이 필요하고 내가 줄 수 있는 무엇인가를 가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결국 자신감은 아이들이 건강하고 균형 잡힌 성인으로, 책임감 있고 세계에 공헌하는 사회 구성원으로 자라나도록 힘을 실어주는 원천인 것이다.

아이들에게 자신감이 필요한 이유?

성장기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것 중 하나가 바로 자신감이다. 자기 자신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내릴 때 생기는 자신감은 사소한 어려움이나 실패에도 불구하고, 아이들이 학습목표를 이루고, 대인관계를 원만하게 유지하도록 노력하게 하는 원동력이 되기 때문이다.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평범한 도전과 어려움을 성공적으로 극복할 수 있는 에너지를 얻는 것이다. 자신감이 넘치는 아이들은 학습목표를 세워 정진하고, 더 쉽게 친구를 사귀고, 필요한 위험을 감수할 줄 알며, 새로운 일에 도전한다. 

자신감이 없는 아이는?

소아청소년기에 문제를 일으키는 아이들의 원인을 쫓아가보면 대부분 낮은 자존감, 떨어진 자신감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다. 자신이 못났다고 생각하는 아이들은 태도, 행동, 동기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노력을 하고도 좋은 결과가 나타나지 않을 거라고 생각하거나 스스로를 ‘무능력하다’ ‘열등하다’ ‘모자라다’ 등 비관적인 생각에 사로잡히거나 ‘나는 잘하는 게 없어’ ‘노력해도 엄마한테 혼날거야’ 식으로 쉽게 낙담하기 일쑤다.

 

이렇게 스스로를 무능력하다고 느끼고 누구에게든지 방해가 되는 인물이라고 느끼는 아이들은 대개 걱정이 많고, 도전에 응하거나 새로운 문제에 직면하는 것을 꺼린다. 심지어 어떤 것을 선택하는 것조차 꺼려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 다른 사람이 자기에게 바라는 일을 하게 되기 쉽다.

자신감이 형성되는 시기는?

보통 6세부터 12세 사이에 형성되므로 유치원 시기부터 초등학생 무렵이라고 보면 된다. 주로 가정, 학교에서 이어지는 인간관계에서 형성되는데, 이 시기에 주변인들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얻게 되면 자존감이 높아지고 자신감이 생긴다. 반면 이 시기에 부정적인 평가나 소리를 듣는다면 자신감은 낮고, 열등감이 많은 아이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다. 때문에 이 시기에는 부모의 역할이 중요하다. 아이가 건강한 자신감을 갖도록 도와주는 첫 걸음은 바로 아이와 가장 밀접한 인간관계를 맺고 있는 부모에게서 시작되기 때문이다.

아이에게 자신감을 키워주는 원칙 

1. 아이들에게 시간을 할애하라

아이들과 시간을 보내며 아이들에게 너를 위해 특별히 시간을 내고 함께 있다고 알려주는 것이 좋다. 당신이 아이들과 함께 있고 싶어할 만큼 아이들을 아끼고 사랑한다는 사실을 아이에게 알려주면 아이의 자신감도 쑥쑥 자란다.

 

2. 판단하지 말고 말을 들어줘라

자신이 하는 일과 자신의 감정에 대해 이야기 하고 싶어하는 아이들과 대화할 때는 아이들이 하고 싶어 하는 행동이나 말을 정리하는 동안 최대한 아이들에게 주목해주는 것이 좋다. 아이들의 행동과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주면 부서진 자신감이 치유된다. 건강한 관계는 귀를 기울이는 어른과 아이 사이에서 만들어진다.

 

3. 아주 특별한 장소에 데려가라

아이들과 함께 특별한 장소에 방문하는 일을 아이와의 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일로 삼으라. 일상적이거나 미리 정해진 곳에서 벗어나 특별한 곳으로 아이들을 데려가라. 당신이 특별하다고 하는 곳에 아이들을 데려가서 특별한 곳을 함께 갔었다는 추억을 심어줘라. 아이들에게 소중한 사람과 함께 독특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해주면 자기가 귀중하고 중요한 사람이라고 느끼게 된다.

 

4. 성공의 맛을 맛보게 하라

성공만큼 아이의 자신감을 기르는데 효과적인 것도 없다. 성공은 심지어 아이의 부정적인 자아상을 바꿔주는 힘도 갖고 있다. 실패가능성이 낮은 상황을 만들고, 아이가 성공에 대한 느낌을 갖도록 해주자.

 

이를 테면 아이에게 무엇인가를 하라고 할 때는 아이가 잘 할 수 있는 것을 시켜서 아이가 일을 성공적으로 해낸 점을 인정해주고 자신감을 키워줘라. 성공은 자신감을 키워준다 이것은 늘 효과가 있고 지속적으로 끊임없이 성공을 하게 될 때 최고의 효과를 낸다.

 

5. 아이에게 기술이 나아지고 있다고 칭찬하라

아이들이 자기가 사랑받을 만한 가치가 있을 뿐만 아니라 능력도 있다는 사실을 하는 일은 아이에게 자신감을 키워주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예를 들어 아이들이 글씨를 터득했다거나, 작품을 완성해냈다면 온 가족이 볼 수 있는 곳, 거실이나 식탁 장식장 등에 전시를 해주자. 이런 행동들은 아이가 잘 자라고 있고, 무엇인가를 성취해내고 있다는 증거이기도 하다. 분명한 성공의 증거는 아이의 자신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명심하자

 

6. 아이들에게 당신을 도울 기회를 줘라

아이들에게 당신을 돕게 해주면 당신과 가까워질 수 있게 된다. 그것은 당신이 아이들을 믿는다는 분명한 증거다. 당신이 필요로 하는 것을 아이들에게 알려주고, 아이들이 당신을 돕게 해준다면 그것은 아이들이 당신에게 더 가까워지고 자기들이 당신에게 중요한 사람이라고 느끼게 해줄 다리역할을 해줄 것이다.

 

아이들은 자기가 정말로 당신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느낄 때나 당신이 필요로 하는 것을 만족시킬 수 있다고 느낄 때 자신감이 커지게 된다. 이럴 때는 아이들에게 그 사실을 알리는 것을 잊지 말라.

참고도서

자신감 넘치는 아이로 키워라 / 패트리샤 번, 루이스 새버리 공저 / 가야넷

다른 기사 보기

홈페이지 | www.moumou.co.kr     

무무

홈페이지

이메일 | webzine@moumou.co.kr

주소 | 05338 서울시 강동구 성안로 163 상정빌딩 6층 (주)잉글리쉬 무무

전화 | 02)431-9905

무무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