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귀에 속닥속닥

우리 아이도 성조숙증일까?

아이가 쑥쑥 잘 자라는 건 모든 부모의 바람이다. 하지만 여덟 살 아이의 고환이 커지고, 다섯 살 아이의 가슴이 나온다면 경계해야 할 문제다. 성장 과속으로 인한 성조숙증이기 때문이다. 단순한 증상이 아니라 엄연히 질병인 성조숙증에 대해 알아본다.

Q1.

성조숙증은 무엇일까?

성조숙증은 2차 성징이 또래보다 평균 2년 정도 빠르게 사춘기가 진행되는 것을 말한다. 여자아이의 경우는 만 8세, 남자아이의 경우는 만 9세 이전을 진단 기준으로 본다. 일반적으로 여자아이는 가슴이 발달하고, 남자아이는 고환이 발달하면서 성조숙증의 첫 증상을 보인다.

Q2.

성조숙증의 증상

성조숙증은 뇌하수체에서 분비되는 생식선자극호르몬에 의해 일어나는 성호르몬의 분비에서 시작된다. 증상대부분이 사춘기 징후와 비슷한 이유다. 여드름이 생기고, 머리에 기름이 끼고, 냄새가 심해진다. 갑자기 반항심도 커진다. 특히 여자아이는 여성호르몬이 분비되면서 가슴 멍울이 생기고, 자궁이 커지면서 일찍 초경을 시작한다. 반면 남자아이는 고환과 음경이 발달하고, 변성기가 찾아오기 시작한다.

Q3.

성조숙증 자가 진단법

□ 외모가 또래 아이들보다 성숙한 편이다

□ 최근 1년 새 갑자기 키가 부쩍 컸다.

□ 부모 형제 중 초경이나 변성기 등 2차 성징이 빨리 나타난 사람이 있다

□ 유아기부터 치아가 나고 걷고 말하는 등의 성장 발육이 남보다 빨랐다.

□ 육류와 패스트푸드 등을 유난히 좋아한다.

□ 키에 비해 체중이 많이 나간다.

□ 체질적으로 열이 많고 땀을 자주 흘리는 편이다.

□ 움직이는 것을 싫어한다.

□ 아토피피부염, 비염, 천식 등의 알레르기성 질환이 있다.

□ 정신적으로 조숙한 편이다.

    (위 항목에 5개 이상 체크될 경우, 성조숙증을 의심해볼 수 있다)

Q4.

성조숙증의 원인

√ 가족력

아이가 비만도 아니고, 영양과잉도 아니고, 병적인 증세가 없다면 가족력을 의심해볼 수 있다. 엄마의 초경이 빨랐거나 아버지가 일찍 키가 많이 컸다면 혹은 형제자매의 사춘기 속도가 빠르다면 성조숙증이 찾아올 수 있다.

 

√ 비만

성조숙증의 가장 큰 원인으로 꼽히는 것이 비만이다. 내장에 쌓여있는 체지방에서 여성호르몬과 비슷한 물질인 렙틴이 분비되는데, 렙틴이 사춘기를 일으키는 신호전달 호르몬을 내보내 2차 성징을 앞당긴다.

 

√ 환경호르몬

알다시피 아이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플라스틱제품, 통조림 캔, 종이영수증, 컵라면 용기 등에서는 환경호르몬이 발생된다. 이런 환경호르몬은 우리 몸 속 세포 안에서 에스트로겐과 결합해 성호르몬과 유사한 작용을 해 조기 초경과 성조숙증을 일으킨다.

 

√ TV, 스마트폰

아이들은 어리면 어릴수록 TV나 스마트폰의 자극정보를 소화하는 능력이 떨어진다. 그런데도 지속적으로 시각적인 자극을 받게 되면 뇌신경이 망가질 수도 있다. 뇌기능이 비정상적으로 작동되면 호르몬 분비를 조절하는 기능에도 문제가 생겨 성조숙증이 나타난다.

 

√ 질병

성조숙증은 질병으로도 생길 수 있다. 여자아이의 경우는 콩팥 위 부신이나 난소의 종양으로 여성호르몬이 과잉 분비되면서 성조숙증이 생기기도 한다. 반면 남자아이의 경우는 부신이나 고환에 이상이 생겼을 때 성조숙증이 발생하기도 한다.

Q5.

성조숙증이 위험한 이유는?

성조숙증을 일찍 대처하지 않을 경우 아이들은 어떤 변화를 겪게 될까? 대표적인 것이 정서적 혼란이다. 또래보다 일찍 시작된 신체적 변화로 심리적으로 불안을 느끼거나 또래들과의 관계적응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뿐 만 아니라 남녀 모두 일찍 성장판이 닫혀 키성장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실제로 연구결과에 의하면 사춘기를 일찍 시작하는 경우 여자아이는 10-15cm, 남자아이는 15-20cm 정도 유전적인 키보다 작아질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특히 여자아이는 훗날 유방암과 불임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

Q6.

성조숙증 예방이 중요하다

성조숙증은 식생활과 생활습관, 환경호르몬 등이 큰 영향을 미친다. 평소 생활습관을 올바르게 들이고, 지키는 것이 중요한 이유다. 탄산음료, 가공식품, 단 음식을 피하고, 채소, 과일, 해조류 등으로 영양 집힌 식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끼니를 거르기보다는 하루 세끼를 규칙적으로 섭취하는 것도 반드시 지켜야할 포인트. 운동도 꾸준히 하는 것이 좋은데, 유산소 운동이나 근지구력운동, 유연성 운동을 하루 30분씩, 1주일에 3회이상 하는 것이 좋다.

 

성장판에 자극을 주고 싶다면 줄넘기, 배구, 농구, 탁구, 수영, 배드민턴을 선택하는 것도 방법이다. 환경호르몬이 많이 나오는 플라스틱제품과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고, 자연과 가까워지는 생활습관을 들이는 것도 좋다. 무엇보다 늦은 시간 스마트폰 사용을 줄이고, 하루 8시간씩 숙면을 취하는 규칙적인 수면습관을 들여야 한다.

Q7.

성조숙증 치료는 어떻게?

성조숙증은 조기진단이 매우 중요하다. 적기를 놓치면 치료효과도 떨어질 뿐 아니라 치료비용도 늘기 때문이다. 만약 성조숙증이 염려된다면 만 5세 이후 1년에 한 번 정도 성장판 사진상의 골연령 진행을 체크해보는 것이 좋다. 이때 중요한 것은 사진판독과 치료계획. 성조숙증 전문의와의 바른 진료와 상담이 중요한 이유다. 성조숙증으로 진단을 받는다면 주사치료를 받게 되는데, 현재 성조숙증에서 전 세계적으로 공인된 치료는 생식샘 자극 호르몬 분비 호르몬 유사체를 이용한 주사 치료 이외는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참고도서

성장의 과속 성조숙증(KBS 생로병사의 비밀) / 최석순, KBS 생로병사의 비밀 제작팀 지음/현문 미디어

 

참고기사

국민건강보험공단 ‘비만한 아이, 성조숙증 위험 높다.’

이데일리 / 아이들 성장판 빨리 닫히게 하는 ‘성조숙증’. 지연하는 방법은 없을까/

이순용/ 2020.03.11

다른 기사 보기

홈페이지 | www.moumou.co.kr     

무무

홈페이지

이메일 | webzine@moumou.co.kr

주소 | 05338 서울시 강동구 성안로 163 상정빌딩 6층 (주)잉글리쉬 무무

전화 | 02)431-9905

무무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