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비법

책만 많이 읽으면 다 다독?

​​다독이 왜 그렇게 중요한 걸까? 앞서 던진 질문에 대한 대답이 여기에 있다. 다 독이 중요한 이유는 다양하고 신용카드 할인혜택만큼 많은 학습 효과를 쏟아내기 때문이다. 다독으로 누릴 수 있는 효과는 다음과 같다.

1. 영어 원서를 다독하게 되면 여러 가지 장르의 수많은 작가와 만날 수 있다.

작가들만의 개성 있는 영어식 문체와 독특한 영어 표현들은 학생들이 글을 쓸 때도 유익하게 쓰인다. 소설, 비소설, 실용문, 논설문, 설명문 등 다양한 장르의 글을 접해 보면, 영어로 글을 쓰는 데 밑거름이 되는 것이다. 게다가 영어 원서 읽기는 영어식 사고력, 어휘력, 이해력도 키울 수 있다.

2. 어휘 수 및 어휘 인지력이 높아진다.

글을 읽다가 모르는 단어가 나오면, 사 전을 찾지 않고도 문맥의 흐름에 따라 뜻을 유추할 수 있다. 글을 많이 읽을 수록 어휘력이 높아지는 것은 당연하다. 또한 글을 많이 읽으면 단어를 보다 빨리 이해할 수 있게 되어 읽기 속도가 빨라진다.

3. 다독은 아이가 영어를 접하는 기회를 늘려준다. 

미국의 언어학자 스티븐 크 라센 박사에 따르면,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의 언어 자료를 많이 접할수록 외 국어 학습의 성공 가능성은 커진다고 한다. 영어 학습에 성공하려면 영어 자 료를 최대한 많이 접해야 한다는 논리이다.

 

그는 또 “다독은 최상의 방법이 아니라 유일한 방법이다(Extensive reading is not the best way. It is the ONLY way).”라고 도 했다. 영어 원서 읽기는 학생의 수준에 맞는 언어 자료를 최대한 많이 접 하도록 풍부한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영어 원서를 많이 읽으면 읽기뿐 아니라 듣기, 말하기, 쓰기 능력을 키울 수 있다. 직접 소리 내어 읽지 않아 도 눈으로 읽는 과정에서 글의 내용이 머릿속에서 ‘소리’로 바뀐다.

 

즉, 다독 활동은 단어들의 발음을 강화시키는 역할을 하게 된다. 책을 많이 읽으면서 많은 영어 단어를 눈에 익히게 되어, 단어의 철자에도 강해진다. 또한 책을 통해 자신이 배운 단어와 문법을 다시 각인시키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4. 영어 원서를 다독할 때 얻는 가장 큰 효과는 다양한 문화 체험과 지식 습득 이다.

영어 원서를 비행기 티켓 삼아 책상에 앉아서 영어를 사용하는 여러 나라를 여행할 수 있다. 영어 원서를 읽는 시간만큼은 책을 통해 접하는 영 어권 나라들의 문화, 풍습, 역사, 사고방식을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다. 이렇게 얻은 지식은 새로운 책을 읽고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글을 이해 한다는 것은 글쓴이의 의도, 전개방식, 문맥 이해 등을 기반으로 하는데 이 러한 과정의 반복은 논리적 사고력을 증진시킨다.

영어 원서를 다독할수록 이 다채로운 혜택들이 서로 시너지 효과를 내어 책을 읽는 속도가 빨라지게 된다. 하지만 단순히 ‘읽기’ 활동에만 치중할 경우 무궁무진 한 다독의 학습 효과들을 놓치게 된다. 다독을 통한 효과를 최대화하기 위해서는 목표를 명확히 해야 한다. 책을 읽는 목표를 명확하게 세워 보자.

효과적인 다독을 위한 목표, 하나!

책을 유창하게 읽을 수 있어야 한다.

같은 문장도 문맥에 따라 말하는 어 투가 다르다. 상황에 맞는 억양과 어투 를 유창하게 살릴 수 있어야 글을 정확 하게 이해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영어 원서를 유창하게 소리 내어 읽으면 자연스럽게 말하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효과적인 다독을 위한 목표, 둘!

영어로 질문하고 답할 수 있어야 한다.

궁금한 것을 묻고 질문에 대답함으로 써 원서의 내용을 정확히 이해했는지 파 악할 수 있다. 영어로 묻고 답하는 연습

을 꾸준히 반복하면 자신이 읽은 내용에 대해 조리 있게 생각하고 자신 있게 발표 하는 능력이 길러진다.

효과적인 다독을 위한 목표, 셋!

원서를 읽은 후 영어 독후감을 쓸 수 있어야 한다.

처음에는 책의 내용을 짧은 영어 문장으로 간단히 정리하기 시작해서 나중에는 책에 대한 감상문을 쓰는 단계로 확장시켜 나가는 것이 좋 다. 표현 능력을 길러주는 활동 중 독후감을 쓰 는 것보다 효과적인 활동은 없다.

다독 학습을 하면서 이 세 가지 목표를 분명히 세운다면 다독으로 얻을 수 있는 효과를 충분히 누릴 수 있다. 물론 다독의 목표도 단계에 따라 조금씩 차이는 있다. 일단 다독 초기 단계에는 책을 읽는 능력을 기르는 것으로 시작한다. 책을 읽는 능 력이 갖춰진 후에는 스스로 읽고 싶은 책을 골라 보는 재미가 생기고 지식을 쌓는 즐거움에 푹 빠질 수 있다. 혹시 이 시간에도 잔뜩 사둔 영어 원서들을 책장에 묵히 고만 있지는 않은가? 다독, 꺼내라! 가둬두기엔 혜택이 너무 많다.

다른 기사 보기

홈페이지 | www.moumou.co.kr     

무무

홈페이지

이메일 | webzine@moumou.co.kr

주소 | 05338 서울시 강동구 성안로 163 상정빌딩 6층 (주)잉글리쉬 무무

전화 | 02)431-9905

무무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