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무인사이드

코로나 19 장기화에 따른 영어 학습 방안

지난 주 지구촌 코로나 환자가 1000만명을 돌파하고, 누적 사망자도 5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방역 당국의 최근 발표에 따르면 날씨가 더워지는 여름이 되면 코로나 사태가 비교적 잠잠해질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코로나 사태가 온도 변화와 관계없이 장기화할 것으로 보입니다.

전문가들은 앞으로 1~2년 이상 코로나가 유행할 것으로 예상하면서 하반기 2차 코로나 대유행 발생 가능성에 대비해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지난 4개월 동안 한국에서는 사상 초유의 개학 연기 사태가 일어나고, 온라인 개학에 따른 비대면 원격 수업이 도입되면서 학교 교육 및 사교육 시장에 커다란 변화의 바람이 일고 있습니다.

과거 오프라인 교육에 뒤져 높은 평가를 받지 못했던 온라인 교육이 코로나 사태로 인해 새롭게 주목받고 있고, 코로나장기화로 인해 디지털을 활용한 혁신적인 교육 시스템과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영어의 경우, 학생들의 일차적 학습 목표는 교육 과정에 따라 제공되는 학교 영어 디지털교과서의 학습 내용을 학생 스스로 해결할 수 있어야 합니다. 모든 학습의 기본은 교과서에서 출발합니다. 학교 내신과 수능의 기준도 교과서이기 때문입니다.

 

학원이나 학습지에서 가르치는 내용도 모두 교과서를 바탕에 두고 있으며, 사교육을 활용하는 것은 교과서를 더 잘 배우기 위한 하나의 방법일 뿐입니다. 따라서 학부모들은 대면 학습을 통한 학교 수업에서나 비대면 원격학습으로 진행되는 가정학습에서나 자녀들이 영어 디지털교과서에서 제시하는 과제를 모두 해결할 수 있는지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됩니다.

말하기, 쓰기 중심의 학교 영어 디지털교과서는 응용 학습 교재입니다. 초등학교 3학년에서부터 대화문이 등장하고,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를 통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학습 활동들이 등장합니다. 따라서 영어 소리와 문자에 대한 기초 학습이 부족한 상태에서는 절대로 학생 스스로 영어 디지털교과서를 해결할 수 없습니다.

 

대면 학습을 통한 정상적인 학교 교육으로도 영어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하는 수업에 한계가 있는데, 코로나로 인한 비대면 원격 학습 상황이 지속되면서 학습자간의 영어 학습 격차가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디지털 활용 능력에따른 격차와 기초 영어 학습 능력 부족에 따른 영어 디지털교과서 활용 능력 격차는 매우 심각한 수준입니다.

응용 학습 교재인 영어 디지털교과서를 학생 스스로 해결하려면 기초 준비 학습이 필수입니다. 영어 소리 학습과 문자 학습의 기본이 되는 핵심 원리와 개념을 익히고 반복 연습을 통해 기초 말하기 능력을 키워야 합니다.

 

잉글리쉬 무무의 OAEP를 스마트무무 디지털 학습 시스템으로 체계적인 학습을 하게 되면 학교 영어 디지털교과서는 충분히 해결할 수 있습니다. 특히 본격적인 OAEP 학습을 시작하기 전 기초 소리 학습을 탄탄하게 만들어 주는 브릿지(bridge) 교재를 적극 활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잉글리쉬 무무의 3대 브릿지 교재는 초등 영어 기초 말하기(초특) 교재, 중학 영어 기초 말하기(중특) 교재, 성인 영어 기초 말하기 교재가 있습니다. 브릿지 교재를 통해 영어의 기본 소리 규칙을 학습하고 영어 소리와 문자 학습의 기본을 확실하게 다진 후 OAEP를 순차적으로 학습하다 보면 영어 디지털교과서는 자연스럽게 해결됩니다.

코로나 장기화 사태로 인해 9월부터 시작할 2학기에도 학교 수업은 비대면 원격 학습을 계속 유지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온라인 개학 초기 발생한 시스템상의 문제나 운영상의 혼란은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하지만 기초 학습이 부족한 학습자들의 영어 디지털교과서 활용 능력 강화를 위한 해결책은 없는 상황입니다. 코로나 사태가 장기화 되고 있지만 잉글리쉬 무무는 브릿지 교재와 OAEP, 실시간 학습 통제가 가능한 특허 받은 비대면 원격학습 시스템으로 위기를 기회로 바꿀 수 있습니다.

이제는 온라인 교육과 비대면 원격 수업을 이론이 아닌 현실로 옮겨서 실현해야 합니다. 전통적인 대면 중심 교육 모델에서 벗어나 온라인과 오프라인 학습을 결합한 신 개념 학습 시스템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잉글리쉬 무무는 이번 경험을 발판 삼아 비대면 원격 학습과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학생 맞춤형 교육으로 시대의 변화에 앞서가는 차별화된 영어 학습 전문 기업이 될 것입니다.

다른 기사 보기

홈페이지 | www.moumou.co.kr     

무무

홈페이지

이메일 | webzine@moumou.co.kr

주소 | 05338 서울시 강동구 성안로 163 상정빌딩 6층 (주)잉글리쉬 무무

전화 | 02)431-9905

무무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