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귀에 속닥속닥

이미지 출처 : 분당서울대병원 블로그

이건 꼭 조심해야해, 햄버거병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햄버거병. 이름은 한없이 친근하지만 무서운 질병 중 하나다. 안산시 유치원 일부 원생들이 햄버거병에 걸려 충격을 주는 이유도 그 때문인데, 햄버거병 왜 주의해야할까.

Q1.

햄버거병이란?

우리에게 익숙한 햄버거병의 정식명칭은 용혈성요독증후군(Hemolytic Uremic Syndrome, HUS)이다. 장출혈성대장균감염증의 합병증 중의 단기간에 신장을 망가뜨리는 희귀질환이다.

신장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해 체내에 불순물이 쌓이면서 증상이 발생한다. 주로 여름철, 5세 미만에서 주로 발생한다. 용혈성요독증후군이 햄버거병으로 불리게 된 건 1982년부터. 미국에서 덜 익힌 패티가 든 햄버거를 먹은 어린아이 수십 명이 용혈성요독증후군에 집단 감염되면서 ‘햄버거병’이라는 별칭으로 불리게 됐다.

Q2.

햄버거병의 발병요인은?

햄버거병이라고 하니까 흔히 햄버거를 먹으면 생기는 질병으로 오인하는 경우가 있다. 햄버거를 많이 먹어서 걸리는 병이 아니라 오염된 햄버거의 패티를 덜 익혀먹었을 경우, 햄버거병이 발병된다.

 

주로 덜 익힌 고기, 멸균되지 않은 우유, 오염된 칼과 도마로 조리한 채소나 과일 또는 오염된 채소와 과일을 씻지 않고 섭취했을 경우에 걸릴 수 있다. 실제로 독일에서는 장출혈성대장균에 오염된 채소를 먹고, 일본에서는 배추절임을 먹고 용혈성요독증후군 환자가 발생하기도 했다.

 

사람 간의 전염으로도 발병할 수 있다. 가족 중에 한명이라도 걸린다면 전염될 가능성이 그만큼 높아지는 것. 감염병 예방을 위해 깨끗하게 손을 씻는 등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Q3.

햄버거병 증상?

일반 식중독은 배탈, 설사 등의 증세가 전부다. 대개 1~2주 정도 지나면 후유증 없이 호전된다. 하지만 햄버거병은 미열, 설사, 구토, 혈변, 복통 증상으로 시작해 몸이 붓거나 혈압이 높아지고, 경련이나 혼수 등 신경계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백혈구 수치가 높아지고, 소변도 나오지 않게 된다. 단시간에 혈액 속 노폐물을 제거하는 신장 기능을 망가뜨리기 때문이다. 식중독균이 뿜어내는 독소가 혈관에 있는 혈소판을 파괴하고, 그 과정에서 발생한 혈전이 신장의 미세혈관을 막으면서 신장기능이 상실되는 것이다.

Q4.

햄버거병이 무서운 이유?

햄버거병인 용혈성요독증후군은 5세미만 아이들이 걸릴 확률이 높은데, 치사율은 3~5%로 알려져 있다.

 

급성으로 신장이 망가지는 경우 투석을 해야 하고, 만약 신장 기능을 완벽하게 회복하기 어렵다면 평생 투석치료를 받으며 살아야 한다.

 

실제로 프랑스의 ‘놀런 모티’라는 아이는 23개월 때 대장균에 오염된 햄버거 패티를 먹은 뒤 햄버거병에 걸렸는데, 신장이 급격하게 손상돼 평생 투석을 받았고 대장균이 중추신경까지 침입해 전신이 마비됐다.

 

‘놀런 모티’는 스스로 걷지도 말하지도 삼키지도 못한 상태로 8년간 투병생활을 하고, 결국 세상을 떠나고 말았다. 어린 아이에게 치명적일 수도 있는 것이 바로 햄버거병인 셈이다.

Q5.

햄버거병 어떻게

예방할까?

햄버거병은 예방이 필수. 특히 음식물이 상하거나 오염되기 쉬운 여름철에는 주의를 더욱 기울여야 하는데, 주방기구를 청결하게 관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주기적으로 칼과 도마를 소독해서 사용해야하고, 채소용, 고기용 생선용으로 조리도구를 구분해서 사용하는 습관을 들이자. 조리과정에서 식재료가 균에 오염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음식물의 경우에는 유통보관기간을 꼼꼼하게 체크하고, 냉동으로 보관된 고기를 요리할 때는 속까지 제대로 익혔는지 살펴야 한다. 채소와 과일은 씻어놓았던 것이라 하더라도 먹기 전에 다시 한 번 흐르는 물에 세척해야 한다.

 

특히 10세 미만 아이들에게는 끓이지 않거나 정수되지 않은 물, 오염가능성이 있는 약수를 마시지 않도록 해야 한다. 생선회와 육회와 같은 날 음식도 먹이지 않는 것이 좋다.

다른 기사 보기

홈페이지 | www.moumou.co.kr     

무무

홈페이지

이메일 | webzine@moumou.co.kr

주소 | 05338 서울시 강동구 성안로 163 상정빌딩 6층 (주)잉글리쉬 무무

전화 | 02)431-9905

무무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