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교과서 시대!

​교육이슈

스마트 학습이란?

2018. 9. 3

2018년 초등학교 3,4학년, 중학교 1학년, 고등학교 1학년에 처음 도입된 디지털 교과서. 기존의 종이 교과서에는 볼 수 없었던 교과내용과 참고서, 문제집, 학습사전, 공책, 멀티미디어 자료 등의기능이 포함되어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스마트 학습의 시작을 알려왔다.

스마트 학습은 4차 산업혁명 시기의 우리 학생들에게 미래 세대를 살아가는데 필수적인 창의성, 문제해결력, 글로벌 역량, 공동체 의식 등 스마트 인재 양성 강화를 위한 교육제도 변화의 시작인 것이다.

스마트 교육은 디지털 시대 학습자 역량을 개발하기 위한 개별화 맞춤학습으로 정의된다. 즉, 교사의 교수 방법을 변화시키고, 학습자의 학습법을 변화시켜 진정한 교육을 만드는 것이다.

진정한 교육이란 무엇인가?

학습자의 개성과 소질에 따른 맞춤식 교육으로, 암기하는 교육이 아닌 체득하는 교육으로, 교사는 이에 맞게 학습 내용을 제공하는 것이다. 또한, 단순 지식을 평가하여 점수가 기준이 되는 것이 아니라 능력이 기준이 되는 평가 체계를 갖춘 교육이다.

우리나라 교육과정에서 추진하고 있는 스마트 교육에서의 ‘SMART’는 다음과 같이 정의하여 추진하고 있다.

1) S는 Self-Directed를 말한다. 즉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한다는 의미다. 학생이 지식에 대한 일방적 수용자에서 지식의 생산자가 되고, 교사는 지식 전달자에서 학습을 도와주는 조력자 역할을 한다. 기존의 교사와 학생의 역할이 새로 바뀌어야 한다는 개념이다.

2) M은 Motivated를 말한다. 학생들에게 동기가 부여되어 흥미롭게 학습을 한다는 의미다.

3) A는 Adaptive를 말한다. ‘수용 가능한’이란 뜻으로, 학생들이 학습을 잘 수용할 수 있도록 수준과 적성에 맞는 학습을 한다는 의미다.

4) R은 Resource Enriched를 말한다. 자료에 구애받지 않도록 풍부한 자료를 갖춘 상태에서 학습을 한다는 의미다. 예를 들면, 클라우드 교육 서비스를 기반으로 풍부한 교육 콘텐츠를 자유롭게 활용하는 학습, SNS를 기반으로 소셜 러닝을 이용해 국내,외 학습 자원을 공동으로 활용하는 협력학습 방식이다.

5) T는 Technology Embadded를 말한다. 이는 ICT 기술을 도입하여 학생들이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학습을 할 수 있고 수업방식의 다양화로 학습에 관한 선택권을 보장하는 선진적인 스마트 학습 방식이다.

스마트 교육이란 “학생 개개인이 자기 주도적으로 흥미롭게 수준과 적성에 맞는 풍부한 자료와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공부하는 방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디지털 교과서 대비 방안 (중1 영어 기준)

국가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따르면 중1 영어 디지털 교과서가 기초 영어 말하기 능력을 갖추는 기준이 된다. 중1 디지털 교과서를 잘 대비하기 위해서 학습자는 두 가지 역량을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한다.

(1) 말하기, 쓰기 역량

디지털 교과서 도입의 궁극적인 목적은 말하기, 쓰기 능력(표현능력) 및 의사소통역량 강화이다. 학생들은 상황에 따른 적절한 말하기, 모둠 활동을 통한 발표, 일상생활과 관련된 다양한 글쓰기 등 표현능력을 강화하는 여러 활동들을 디지털 교과서를 통해 학습하며 평가 받는다.

이에 따라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자신감 있게 과업을 수행하는 학생이 더 우수한 학습 결과를 나타낼 수 있으며, 이는 영어의 말하기, 쓰기 기초 역량을 갖추고 있는 학생에게 매우 유리하다.

한국적 상황에서 가장 빠른 시간에 효율적인 방법으로 말하기, 쓰기 역량을 키우기 위해서는 한국어와 다른 영어의 발음, 어휘, 문법적 차이를 알기 쉽게 제시하고, 언어 구조적 차이를 극복하는 체계적인 연습이 필수적이다.

눈으로만 읽는 학습이 아니라 반드시 큰 소리로 발화하는 학습이 가장 중요한데 낱개 단어의 발음 차이, 의사소통에 필수적인 기초 문장 말하기, 영어 단어의 올바른 자리 인식을 위한 실용문법을 익히고, 문장을 빠르게 전환하고 확장하는 훈련이 순서대로 진행되어야 한다.

(2) 디지털 역량

디지털 교과서가 도입이 되면 태블릿을 능숙하게 사용할 수 있는 디지털 역량을 갖추어야 한다. 디지털 교과서는 정보통신기술이 집약된 형태이므로 학생들은 교과서에 포함된 다양한 기능들을 주도적으로 조작, 사용할 수 있는 디지털 역량이 반드시 필요하다.

또한 디지털 교과서에 포함된 쓰기 활동에는 간단한 문장 또는 짧은 단락을 영어로 직접 타이핑할 수 있어야 한다. 영어 타이핑 훈련이 되어 있는 학생과 그렇지 않은 학생 사이에서 학습 속도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

어린 학습자들의 디지털 역량을 효율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구체적이고 정확한 디지털 학습 매체 사용 매뉴얼이 제공되어야 한다. 디지털 네이티브로 자라온 학생들 이지만 학습 초기부터 태블릿을 적절하게 활용하는 방법을 정확하게 알려주고, 어떤 과정을 거쳐 어떻게 태블릿을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지에 대해 디지털 운영 매뉴얼을 통해 연습시켜야 한다.

잉글리쉬 무무의 스마트 학습, 스마트무무!

스마트무무는 책과 태블릿을 활용하여 학생이 자기주도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최적의 온, 오프라인 통합 학습 시스템이다. 스마트무무는 학습자가 학교에서 배우는 디지털 교과서를 잘 활용하기 위해 필요한 디지털 역량과 말하기, 쓰기 역량을 동시에 발전시켜 준다.

스마트무무에서는 학생 스스로 원리를 깨우치고 학생이 선생님보다 더 많이 말하고 쓰고 연습한다. 태블릿과 PC를 활용하여 교사와 학생 간 실시간으로 학습 과정과 결과를 확인, 점검할 수 있다. 자동채점 된 결과를 바탕으로 학습자 수준에 최적화된 콘텐츠로 학습하도록 만들어주는 지능형 학습 시스템이다.

스마트무무의 10가지 특징

다른 기사 보기

홈페이지 | www.moumou.co.kr     

무무

홈페이지

이메일 | webzine@moumou.co.kr

주소 | 05338 서울시 강동구 성안로 163 상정빌딩 6층 (주)잉글리쉬 무무

전화 | 02)431-9905

무무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