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귀에 속닥속닥

우리 아이 영양제, 꼭 먹어야 할까?

2018. 9. 3

바야흐로 영양제 홍수시대다. 영양제마다 종류도 효과도 성분도 천차만별. 그 많은 영양제들을 들여다보고 있노라면, 왠지 하나쯤은 꼭 우리 아이에게 먹여야만 할 것 같은 생각에 사로잡힌다. 그래야 남부럽지 않게 튼튼하게 자랄 것 같기 때문인데, 그렇다면 정말 아이 성장에 영양제가 필요할까? 엄마가 제대로 알고 있어야 할 아이 영양제의 모든 것.

영양제, 어릴 때부터 먹어야 할까?

‘아이에게 꼭 영양제를 먹어야 할까?’ 이 질문에 대해 일찍이 전문가들은 이렇게 답했다. “아니오” 실제로 영양이 골고루 잡힌 균형 있는 식사를 하는 아이들에게 영양제는 필요 없다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영양제가 필요한 아이들은 미숙아거나 영양섭취를 제대로 하지 못하는 아이들뿐이라는 것. 그래도 먹이는 게 낫지 않겠냐고? 실제로 진행된 한 연구 결과를 살펴보자. 영양제를 복용한 군과 복용하지 않은 군의 키와 체중의 평균을 비교한 결과, 두 그룹 간에 큰 차이는 없었다. 건강한 아이라면 규칙적인 영양제 섭취는 필요하지 않다는 얘기다.

영양제가 필요한 경우는?

아이들에게 가장 좋은 영양제는 식사라고는 하지만 무조건 영양제를 배척할 일은 아니다. 아이에 따라 부족한 영양소가 있다면 영양제로 보충해주는 것이 좋다.

 

우선 아이에게 부족한 영양소가 뭔지 알고 싶다면 모발미네랄검사를 해보자. 모발 미네랄 검사는 아이의 신체발육이 늦거나, 제대로 된 영양보충을 하고 싶을 때 실시하는 검사로, 두피로부터 5cm 정도의 모발을 채취해 모발 내 축적된 중금속, 미네랄 양과 균형도를 평가한다. 검사를 통해 중금속 오염 중독정도를 파악할 수 있는 건 물론이고, 현재 부족한 영양소 상태도 확인할 수 있다. 때문에 아이에게 부족한 영양소를 위주로 영양제 섭취가 가능하다.

이럴 땐 이런 영양제

아이가 편식을 한다면?

영양이 불균형 할 수 있는 만큼 종합 비타민이 답

 

아이가 우유를 안 마신다면?

성장기에 우유를 마시지 않는다면 칼슘이 부족할 수 있다.

종합비타민과 칼슘영양제를 함께 먹이자.

 

감기에 잘 걸리는 아이라면?

면역력이 낮다는 신호일 수 있다.

비타민 C와 초유영양이 들어있는 영양제를 먹이자.

 

 

바깥출입이 잦지 않다면?

집에 있는 시간이 길고 학교-집-학원만 반복하는 아이라면 비타민 D 섭취가 부족할 수 있다.

비타민 D 영양제를 먹이자.

단, 영양제를 먹일 때 꼭 새겨야 할 말이 있다. ‘과유불급(過猶不及)’ 아무리 몸에 좋은 영양제라도 과도하게 복용했을 경우 역효과가 나기 마련이다.

 

특히 비타민 A를 과다복용하면 위장관 증상이나 탈모, 점막건조가 발생할 수 있고, 비타민 D를 과다복용하면 칼슘흡수가 높아져 고칼슘혈증이 발생할 수 있다.

 

그렇다면 비타민 C를 과다복용하면? 설사와 복통이 생기고 요로에 돌이 생기는 요로결석에 걸린 확률이 높아진다. 영양제를 먹지 않더라도 비타민 A나 아연은 적정함량보다 더 많이 섭취되는 경향이 있는 만큼 영양제를 먹을 땐 반드시 함유량을 따져보는 것이 중요하다.

이럴 땐 이런 영양제

영양제 고를 때 이것만큼은 꼭 따져보자!

 

1. 식약청이 인증한 건강기능식품 마크 - 마크가 없으면 캔디류로 표기, 캔디류는 영양성분이 없다.

2. 영양소 함량 확인 - 성장기 아이를 위한다면 칼슘, 아연 등 미네랄 함량 확인

3. 인공감미료, 인공착색료 함유 여부 - 들어있다면 걸러내자

4. 유통기한

참고기사

이대용 칼럼리스트 / 밥 잘 안 먹는 아이, 영양제 먹이면 될까요? / Baby News 2018.08.03.

김민정 기자 / 우리 아이 영양제, 아무거나 먹이지 마세요 / 헬스조선 2011.09.29

다른 기사 보기

홈페이지 | www.moumou.co.kr     

무무

홈페이지

이메일 | webzine@moumou.co.kr

주소 | 05338 서울시 강동구 성안로 163 상정빌딩 6층 (주)잉글리쉬 무무

전화 | 02)431-9905

무무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