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회원사례

​​잉글리쉬 무무 중학생 회원, OPIc 시험을 보다!

내가 배운 영어 실력을 확인해 볼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가장 좋은 방법은 원어민 선생님을  찾아서 직접 대화를 하면서 평가를 받아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리고 해외 여행이나 영화, TV 프로그램등을 보면서 스스로 테스트를 해볼 수도 있겠습니다. 그것도  아니면 공인 받은 영어 인증 시험을 보는 방법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영어 인증시험이라면 가장먼저 토익,토플,텝스 시험이 생각나죠. 이런 시험은 공인된 전문 업체에서 주관하고 성적도 점수로 확실하게 알려주기 때문에 평가 받는 입장에서 좋은 대안이 됩니다. 하지만 모두 좋을수는 없겠죠.  문제점으로 실제 영어 실력인 말하기 능력을 평가하지 못한다는 문제가 제기되어 토익의 경우 토익스피킹 시험을 추가해서 영어 말하기 평가를 시작하였습니다. 그중 요즘 삼성그룹을 비롯한 대기업에서 취직 및 승진시험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는 오픽(OPIc) 시험이 있습니다.

무무웹진 구독자라면 OPIc 시험의 주관사인 ACTFL 회장과 잉글리쉬 무무와의 만남을 기억하실 것입니다.

OPIc 시험은 기존 인증 시험들의 듣기, 읽기 중심의 평가가 아니라 주어진 문제를 직접 말로 설명하는 말하기 중심의 시험 평가입니다.

시험 시간은 총60분으로 오리엔테이션 20분과 문제 풀이 40분 입니다. 총 15문제를 40분동안 해결해야 합니다. 문항별 질문 내용이 주어지면 자신이 말할 내용을 정리하고 약 2분정도 분량으로 각 문제들에 대한 자신의 생각이나 주장을 영어로 말해야 하는 시험입니다.

문제를 듣고 자신의 생각을 2분정도 영어로 말한다는게 쉽지는 않을 것 입니다. 첫째 내 생각을 영어로 전환해서 바로 바로 말해야 하는게 문제고 둘째로 원어민이 듣고 이해할 수 있도록 발음, 억양등을 신경써서 원어민처럼 해야 할 것입니다.

지난 9월 8일 잉글리쉬 무무 인천 부개 제1학습관의 중학교 1학년 회원들인 안혜리, 오혜빈, 안서영 회원들이 OPIc 시험을 봤습니다. 그리고 그 결과로 intermediate MID와 Intermediate LOW 레벨을 획득하였습니다.

학생들의 성적은 삼성그룹에서 관리자 직급 이상으로 승진시 Intermediate MID 이상의 성적이 필요하고 임원으로 승진시 Intermediate HIGH 등급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잉글리쉬 무무 학생들의 성적이 어느 정도인지 아시겠죠!

그럼 학생들의 실제 시험후기를 들어보시죠.

Q. 자기소개를 부탁해요.

안녕하세요 저는 잉글리쉬 무무 부개 제1학습관에 다니고 있는 구산중 1학년 안혜리 입니다.

무무는 초등학교 3학년때 처음 다니기 시작해서 지금까지 계속 다니고 있어요. 지금은 무무의 마지막 단계인 다독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오혜빈 입니다. 혜리랑 같이 무무에 다니기 시작했구요, 저도 무무의 마지막 단계인 다독을 공부하고 있어요.

Q. Opic 시험을 보게된 계기는?

저도 제 영어 실력에 대해서 평가를 받고 싶은 마음이 있었어요. 그래서 토셀(tosel)시험을 생각하고 있었어요. OPIc 시험은 몰랐었죠. 어떤 시험이든 제 실력을 한번 평가 받아보고 싶다는 생각이 있었는데 원장 선생님께서 말씀해주셔서 시험을 봤어요.

사실 Opic 시험은 몰랐던 시험이었어요. 원장 선생님께서 소개해줘서 알게 되었어요. 어떤 시험이든 그동안 공부했던 내용을 저도 한번 테스트 해보고 싶은 마음이 있었는데 원장 선생님께서 말씀하셔서 그그냥 부담없이 OPIc 시험에 응시하게 되었어요.

Q. 시험 준비는 어떻게 했나요?

특별한건 없구요 OPIc 시험 교재를 하나 준비해서 여름방학기간 하루에 1~2시간 정도씩 준비했어요. OPIc 시험은 정답을 찾는 시험이 아니라 주어진 문제에 대해서 내 의견을 말하는 시험이예요. 여러가지 주제에 대해서 내 생각을 일단 글로 써보고 읽어보는 연습을 많이 했어요. 주어진 시간내에 생각을 정리하고 영어로 말하는게 쉽지 않았는데 연습을 하면서 그래도 자신감이 생겼어요.

Q. 실제 OPIc 시험은 어떻게 보나요?

먼저 오리엔테이션 시간 20분동안 설문조사가 있어요. 이 설문 내용을 바탕으로 실제 문제가 나와요. 실제 문제는 15문제 나오고 40분동안 문제를 다 풀어야 하죠. 시험장에 처음 들어갔는데 저희만 빼고 모두 대학생, 직장인이었어요. 저희들을 쳐다보는 눈빛에 조금 긴장하기도 했어요.

 

한가지 재미있었던 점은 첫 문제는 자기소개라서 모두들 엄청 크고 유창하게 대답을 하는데 2번째 3번째 문제로 넘어갈수록 목소리가 작아지더라구요. 그리고 대부분은 중간에 시험을 종료하고 나가더라구요. 저희는 끝까지 남아서 한마디라도 더 하고 싶었는데 말이죠.​ 

Q. 실제 OPIc 시험은 어떻게 보나요?

지금까지 이런식으로 실제 영어로 질문을 받고 또 영어로 대답을 했던 시험은 없었죠. 우리말로는 생각하고 영어로 바로바로 전환해서 말해야 하는데, 처음에는 이게 잘 안됐어요. 다행히  연습하다 보면서 문장 전환하는 속도가 빨라졌다고 말할 수 있어요. 전에 공부했던 S.C 학습이 정말 많은 도움이 됐어요.

 

조금 아쉬웠던 점은 영어로 문장 전환은 어렵지 않은데 표현하고 싶은 단어가 부족했고, 그리고 영어로 말을 하는데 영어 발음이 원어민처럼 발음, 강세를 살려서 말하지 못 한점이 있어요. 앞으로 더 보충 해야죠.

문윤선 (잉글리쉬 무무 부개 제1학습관 원장)

OPIc 시험은 영어로 말하는 능력을 테스트 하는 시험입니다. 따라서 어느 정도 문장과 문법에 대한 지식이 있는 학생들이 그동안 배운 내용을 확인 점검하는 시험으로 활용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무무에서는 일단 기본 과정인 Sentence Confidence까지 끝내고 도전해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물론 초등학생과 중학생의 차이도 있고 아이들 개인별 차이도 있으니 이런 부분은 원장님이 조정해 주시면 되겠죠.

 

오래가는 학원의 첫번째가 학습 결과를 보여줘야 하잖아요. 영어를 공부하는 이유가 영어로 말하고 쓸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서인데 OPIc 시험은 이 목적에 명확하게 부합하는 시험이고 또, 무무가 아닌 세계적인 공인 업체에서 치르는 시험이라 객관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어요.

 

무무 원장님들도 방학기간을 활용해서 학생들의 OPIc 시험에 도전해 보세요. 물론 시험이니까 유형 확인 및 문제풀이 방법에 관한 연습과 지도가 필요하고 응시료도 비싸다는 단점이 있지만, 아이들도 자신의 실력을 객관적으로 평가 받을 수 있고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동기부여가 될 수 있어서 한번 권해드리고 싶어요.

다른 기사 보기

홈페이지 | www.moumou.co.kr     

무무

홈페이지

이메일 | webzine@moumou.co.kr

주소 | 05338 서울시 강동구 성안로 163 상정빌딩 6층 (주)잉글리쉬 무무

전화 | 02)431-9905

무무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