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영어 교과서

디지털 교과서 Day 학습으로

​너무 너무 재미있게 공부 하고 있어요!

영어 학습의 새로운 변화 '디지털 영어 교과서'

 

2018년 전국 초, 중, 고등학교에 도입된 디지털 교과서! 다들 알고 계시나요?

 

디지털 교과서를 처음 듣는다면, 디지털 교과서는 무엇이고 학교 수업은 어떻게 바뀌는지, 또 공부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궁금해 하실 것 입니다.

 

디지털 교과서는 기존의 종이 교과서와 함께 사용되는 전자 교과서로 각자 가지고 있는 태블릿, 컴퓨터, 또는 휴대폰에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종이 교과서를 태블릿에서 볼 수 있도록 만든 게 아닙니다. 학생들 스스로 생각하고 학습할 수 있는 용어사전, 멀티미디어 자료, 평가문항, 보충.심화 학습 등 다양한 학습 자료를 제공하여 언제, 어디서든, 시간제한 없이 학습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디지털 교과서는 2018년 초등 3~4학년, 중학교 1학년, 고등학교 1학년을 시작으로 순차적으로 적용될 예정입니다. 모든 과목에 디지털 교과서가 도입된건 아니구요 영어, 사회, 과학 과목이 우선 적용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실제 디지털 교과서를 활용한 학습은 어떻게 할까요?

실제 학교에서도 디지털 교과서를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있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태블릿 활용 문제도 있고, 같은반 안에 있는 학생들이지만 영어 실력차이도 분명 존재하죠. 그리고 선생님들 또한 아직 디지털 교과서 활용에 관한 어려움이 있을 것입니다.  디지털 교과서는 기존의 종이 교과서는 하지 못했던 영어의 4가지 영역(읽기,쓰기, 말하기, 듣기)을 모두 학습 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화된 교과서 내용과 디지털 기계가 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죠. 

디지털 교과서를 아이들이 스스로 학습하고 발표하는 디지털 교과서 Day 행사를 소개합니다.

 

디지털 교과서 Day에 참석한 학생들은 초등학생들 입니다.  팀별로 조를 만들어서 디지털 교과서를 학습하고 주어진 과제를 완성한 후 직접 발표하는 순서로 행사가 진행되었는데요 아이들의 열띤 학습현장을 사진과 동영상으로 전해드리겠습니다.

​먼저 디지털 영어 교과서의 본문 내용을 각자 읽고 친구들과 토론하면서 조별 활동을 하고 있는 모습들 입니다. 

태블릿으로 디지털 교과서를 학습하면서 영어 원음을 언제든 클릭하면 반복해서 들을 수 있고,  학습한 내용에 대한 연습문제와 배운 내용을 직접 써보는 Writing 활동으로 학습 이해도를 높이고 아이들의 학습에 대한 흥미도 상승합니다.

​학습한 본문 내용을 기초로 조별 과제 활동 하는 모습

조별 과제를 완성했으면 이제 발표를 해야겠죠. 친구들과 열띤 토론을  통해 완성한 각 팀별 과제에 대해 발표를

​하는 모습들 입니다.  발표하는 아이들의 즐거워 하는 모습이 보이시나요? 디지털 교과서로의 변화는 이처럼 

아이들의 참여형 수업과 발표 능력, 그리고 영어 말하기, 쓰기 실력 향상에 종이 교과서와는 비교할 수 없는

​장점이 있습니다.

사진으로 보는 아이들의 발표 모습들 대단해 보이시나요? 아이들 표정은 밝아 보이긴 하는데 잘 모르시겠죠? 그래서 실제로 어떻게 발표를 하는지 궁금해 하실것 같아아서 동영상으로 보여 드리겠습니다. 아이들의 발표영상 즐겁게 감상하시구요.

​영어 말하기, 쓰기를 위한 디지털 교과서 Day 행사 소개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